Music

μ‘΄μ•„λ‹΄μŠ€John Adams ν”Όμ•„λ…Έ ν˜‘μ£Όκ³‘ <λ§ˆκ·€κ°€ 쒋은 μ„ μœ¨μ„ λ‹€ κ°€μ Έμ•Ό ν•©λ‹ˆκΉŒ?> μ΄ˆμ—° LP 리뷰

:)πŸ’™πŸ’™ 2021. 8. 9. 00:40

미ꡭ의 μž‘κ³‘κ°€ 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John Adams(1947~)의 ν”Όμ•„λ…Έν˜‘μ£Όκ³‘μ΄ 2019λ…„ 3μ›” LA μ›”νŠΈλ””μ¦ˆλ‹ˆ μ½˜μ„œνŠΈν™€μ—μ„œ μ§€νœ˜μž λ‘λ‹€λ©œGustavo Dudamel이 μ΄λ„λŠ” λ‘œμŠ€μ—”μ €λ ˆμŠ€ ν•„ν•˜λͺ¨λ‹‰ μ˜€μΌ€μŠ€νŠΈλΌLA Phil.와 ν”Όμ•„λ‹ˆμŠ€νŠΈ μœ μžμ™•Yuja Wang의 ν˜‘μ—°μœΌλ‘œ μ΄ˆμ—°λ˜μ—ˆλ‹€.

이 μŒλ°˜μ€ μ΄ˆμ—°κ³Ό λ™μΌν•œ κ΅¬μ„±μ˜ λ…ΉμŒμœΌλ‘œ 2020λ…„ 8μ›” λ°œλ§€λ˜μ—ˆλŠ”λ°, 였직 LP둜만 ν•œμ • 발맀된 νŠΉμ§•μ΄ μžˆλ‹€.

발맀 μ‹œμ  ꡬ맀에 이λ₯Έ μ˜μ‹μ˜ 흐름은, ꡉμž₯히 λ…νŠΉν•œ 제λͺ©μ— ν₯λ―Έλ₯Ό λŠκΌˆλ‹€κ°€ ν˜„λŒ€μŒμ•…μ΄λΌλŠ” 점이 λ‘λ €μ›Œμ„œ μ£Όμ €ν•˜μ˜€μœΌλ‚˜, μœ μžμ™•κ³Ό λ‘λ‹€λ©œμ˜ LA Philμ΄λΌλŠ” λ¬΄ν•œν•œ μ‹ λ’°λ‘œ κ²°κ΅­ λ“€μ΄κΈ°λ‘œ κ²°μ •.

λ‚˜μ˜€μž 마자 λ“€μ˜€μœΌλ‹ˆ 1λ…„ 이상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¬λŠ”λ° 아직 νŒμ„ κ΅΄λ €λ³΄μ§€λŠ” λͺ»ν•˜κ³  λ³΄κ΄€λ§Œ ν•œ μƒνƒœμ˜€λ‹€.

κ·ΈλŸ¬λ‹€κ°€ μš”μ¦˜ ν•˜λŠ” 일이 진척없이 λ§‰ν˜€μ„œ λ‹΅λ‹΅ν•œ λ§ˆμŒμ— μƒˆλ‘œμš΄ μŒμ•…μ„ λ“£κ³ μ‹Άμ–΄μ Έ 이 μŒλ°˜μ„ κ°œλ΄‰!

ν˜„λŒ€μŒμ•…μ΄λΌ 귀에 쏙쏙 κ½‚νžˆμ§€ μ•Šμ„ κ²ƒμž„μœΌλ‘œ λ…Έλ™μš”λ‘œλ„ μ’‹κ² λ‹€ μƒκ°ν–ˆλŠ”λ°, 생각과 μ’€ λ‹¬λΌμ„œ μž‘κ³‘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ν˜ΈκΈ°μ‹¬μ΄ μƒκΈ°λŠ” λ°”λžŒμ— λ…Έλ™μš”λ‘œλŠ” λΆ€μ ν•©ν–ˆλ‹€.

앨범 μˆ˜λ‘κ³‘μ€ 2곑 총 30λΆ„ λΆ„λŸ‰μœΌλ‘œ 길지 μ•Šλ‹€.

첫번째 곑인 2018λ…„ μž‘κ³‘λœ 3μ•…μž₯ κ΅¬μ„±μ˜ ν”Όμ•„λ…Έν˜‘μ£Όκ³‘ <λ§ˆκ·€κ°€ 쒋은 μ„ μœ¨μ„ λ‹€ κ°€μ Έμ•Ό ν•©λ‹ˆκΉŒ?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>은 μ•…μž₯λ§ˆλ‹€ λΆ€μ œκ°€ λΆ™μ–΄μžˆλ‹€.

λ‘λ²ˆμ§Έ 곑인 1977λ…„ μž‘κ³‘λœ ν”Όμ•„λ…Έ 독주곑 <μ°¨μ΄λ‚˜κ²Œμ΄νŠΈChina gates>λŠ” μ„ μœ¨κ³Ό λ¦¬λ“¬μ˜ μƒλ°˜λœ λŠλ‚Œμ΄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μ—°μ£Όκ°€ 돋보인닀.

μ•Œλ €μ§„ 곑이면 κ·Έλ €λŸ¬λ‹ˆ ν–ˆμ„ν…λ° λ‚˜ μ—­μ‹œ μ²˜μŒλ“£λŠ” 곑이닀 λ³΄λ‹ˆ, μ΄ˆμ—°μœΌλ‘œ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이 곑을 μΈμ‹μ‹œμΌœ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μ—„μ²­λ‚œ 뢀담감이 μ™€λ‹Ώμ•˜λ‹€. μ € 무렡의 μœ μžμ™•μ΄ ꡉμž₯히 μ˜ˆλ―Όν–ˆλ˜ κ²ƒμœΌλ‘œ κΈ°μ–΅λ˜μ–΄ 더 κ·ΈλŸ΄μ§€λ„ λͺ¨λ₯΄κ² λ‹€.

<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> LP 수둝곑

1. 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(2018)
I. Gritty, Funky, But in strict Tempo; Twitchy, Bot-Like (11:32)
II. Much Slower; Gently, Relaxed (7:08)
III. Piu mosso: Obssession / Swing (7:41)

2. China Gates(1977) (4:39)


μœ νˆ¬λΈŒμ— 이 연주에 λŒ€ν•œ μŒμ›μ΄λ‚˜ 싀황이 μžˆμ–΄ 링크λ₯Ό κ±Έμ–΄λ³Έλ‹€. μ—°μ£Όλ₯Ό λ“£κ³  ꢁ금증이 생겨 μž‘κ³‘κ°€μ— λŒ€ν•΄ 쑰금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λŠ”λ° 그러고 λ‹€μ‹œ λ“€μœΌλ‹ˆ 곑에 λŒ€ν•œ 이해가 더 κΉŠμ–΄μ§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λ‹€.

🎧<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> 1μ•…μž₯ Gritty, Funky, But in strict Tempo; Twitchy, Bot-Like
https://youtu.be/y3M1z3ITIf4


🎧<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> 2μ•…μž₯ Much Slower; Gently, Relaxed
https://youtu.be/58lSW51LdJk


🎧<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?> 3μ•…μž₯ Piu mosso: Obssession / Swing
https://youtu.be/SV0U3UfdmUM


🎧<China Gates>
https://youtu.be/KWrCdZ-FYlI

μž‘κ³‘κ°€ 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 John Adams


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λŠ” 1947λ…„ λ―Έκ΅­ λ©”μ‚¬μΈ„μ„ΈμΈ μ—μ„œ νƒœμ–΄λ‚˜μ„œ 이 곑을 μž‘κ³‘ν•œ μ‹œμ μ€ 70μ„Έ 무렡.
μœ λŸ½μ—μ„œ κ³΅λΆ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—†λŠ” 순수 λ―Έκ΅­ μž‘κ³‘κ°€λ‘œ, 10세에 μŒμ•…κ³Ό μž‘κ³‘ 곡뢀λ₯Ό μ‹œμž‘ν•œ ν›„ 14세에 첫 μ§€νœ˜λ₯Ό ν–ˆλ‹€.
μ—„λ§ˆλŠ” μ•„λ§ˆμΆ”μ–΄ 배우, μ•„λ²„μ§€λŠ” 클라리넷 μ—°μ£Όμžλ‘œ κ·Έ μ—­μ‹œ μ „κ³΅μ•…κΈ°λ‘œλŠ” 클라리넷을 νƒν–ˆλ‹€.
ν•˜λ²„λ“œ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1965λ…„λΆ€ν„° 6λ…„κ°„ κ³΅λΆ€ν•œ 것이 μŒμ•…μ—μ„œμ˜ λ§ˆμ§€λ§‰ μ •κ·œκ΅μœ‘κ³Όμ •μ΄λ‹€.

ν•˜λ²„λ“œ μ‘Έμ—… ν›„ μƒŒν”„λž€μ‹œμŠ€μ½”λ‘œ μ΄μ£Όν•˜μ—¬ μƒν™œ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κ³ , μƒŒν”„λž€μ‹œμŠ€μ½”μ—μ„œμ˜ λͺ©κ°€μ μΈ μƒν™œμ΄ 그의 μŒμ•…μ— 큰 영ν–₯을 λ―Έμ³€λ‹€.

1977λ…„ 30μ„Έμ˜ λ‚˜μ΄λ‘œ 첫 μž‘ν’ˆμΈ ν”Όμ•„λ…Έ 독주곑 <Phrigian gates>λ₯Ό λ°œν‘œν•œλ‹€. μ΄ˆμ—°μ€ ν”Όμ•„λ‹ˆμŠ€νŠΈ λ§₯ λ§€ν¬λ ˆμ΄κ°€ ν•˜μ˜€μœΌλ©°,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 μž‘ν’ˆ 쀑 μ†”λ¦¬μŠ€νŠΈκ°€ λ¬΄λŒ€μ— μ˜¬λ¦¬κΈ°μ—λ„ 손색이 μ—†λŠ” λ ˆνΌν† λ¦¬λ‘œ κΌ½νžŒλ‹€.
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μ˜ μŒμ•…μ  양식을 처음으둜 λ³΄μ—¬μ£ΌλŠ” μž‘ν’ˆμ΄μž μŒλ ¬κΈ°λ²•κ³Ό 음ν–₯ μœ„μ£Όμ˜ μŒμ•…μ΄ μ£Όλ₯˜λ₯Ό 이루던 ν˜„λŒ€ μŒμ•…μ— μ‘°μ„±μŒμ•…μ μΈ μ–‘μ‹μ˜ 볡귀λ₯Ό μ˜ˆκ³ ν•˜λŠ” 의미 μžˆλŠ” μž‘ν’ˆμ΄λ©°, μž¬μ¦ˆκ°μ„±λ„ λ‹΄κ³  μžˆλ‹€.(좜처 : 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μ˜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, 법보신문)

κ·ΈλŠ” '화성은 κ°€λ§Œνžˆ ν•œ 곳에 μžˆμ§€ μ•Šκ³ 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ƒˆλ‘œμš΄ μ‘°μ„±μœΌλ‘œ λ°”λ€Œκ³  κΈ΄μž₯κ³Ό 이완을 λ°˜λ³΅ν•˜μ—¬ λ“£λŠ” 이둜 ν•˜μ—¬κΈˆ 집쀑할 수 μžˆλŠ” νž˜μ„ μ€€λ‹€.'라고 ν™”μ„±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

그의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μ€ 이처럼 화성을 κ°•μ‘°ν•œ μ μ—μ„œ, 화성을 λ°°μ œν•œ 음렬주의 기법과 리듬 μœ„μ£Όμ˜ 1μ„ΈλŒ€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κ³Ό μ°¨λ³„ν™”λ˜λ©°, μ€‘μ„Έμ˜ 선법과 λ°”λ‘œν¬μ˜ λŒ€μœ„λ²•μ— κ³ μ „κ³Ό λ‚­λ§Œμ‹œλŒ€λ₯Ό ν†΅ν•˜λŠ” ν™”μ„±κ³Ό μΈμƒμ£Όμ˜μ˜ λ¬˜μ‚¬μ  기법 그리고 μž¬μ¦ˆν’μ˜ κ°μ„±κΉŒμ§€ λͺ¨λ“  것을 μž‘ν’ˆμ†μ—μ„œ ν™œμš©ν•œλ‹€.

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λŠ” ν’λΆ€ν•œ ν™”μ„±μœΌλ‘œ 청쀑이 μ§‘μ€‘ν•΄μ„œ 듀을 수 μžˆ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μ–΄λ²•μœΌλ‘œ ν˜„λŒ€μŒμ•…μ€ λ‚œν•΄ν•˜λ‹€λŠ” 고정관념을 κΉ¨λœ¨λ¦°λ‹€.
μ•„λ§ˆ 처음 이 μŒλ°˜μ„ 보고 ν˜„λŒ€μŒμ•…μ΄λΌλŠ” 점에 느꼈던 피곀함도 1μ„ΈλŒ€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 특유의 κ²ƒμœΌλ‘œ μ„€λͺ…될 수 μžˆμ„λ“― ν•˜λ‹€.
http://www.beopbo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00511

9. 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μ˜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 - 법보신문

β€œλˆˆμ•žμ˜ 경계가 마음의 ν—›λœ μ›€μ§μž„μ΄λΌλŠ” 것을 μ•Œκ³  그것을 점점 μ΄ˆμ›”ν•˜λΌ. λˆˆμ•žμ˜ 사물은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κ°€μΉ˜κ°€ μžˆ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£Όκ΄€μ μœΌλ‘œ, ν˜Ήμ€ μžμ‹ μ˜ κ²¬ν•΄λŒ€λ‘œ λ§Œλ“€μ–΄ λ‚Έ 것에 λΆˆκ³Όν•œ 것

www.beopbo.com


κ·ΈλŠ” κ΄€ν˜„μ•… λŒ€νŽΈμ„± 곑듀 외에도 미ꡭ의 μ‹œμ™€ μ–Έμ–΄λ₯Ό μŒμ•…μœΌλ‘œ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±°λ‚˜ μŒμ•…κ³Ό μ–΄μšΈλ¦¬μ§€ μ•Šμ„κ²ƒ 같은 주제λ₯Ό 였페라둜 μž‘κ³‘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λ“€μ„ ν–ˆκ³ ,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ž‘ν’ˆμ΄ 였페라 <μ€‘κ΅­μ—μ„œμ˜ λ‹‰μŠ¨>이닀.

이렇듯 μ‘΄ μ•„λ‹΄μŠ€λŠ” μŒμ•…μ  μ£Όμ œλΆ€ν„° μž‘κ³‘κΈ°λ²•κΉŒμ§€ μ–΄λŠ ν•˜λ‚˜ μ„±μ—­ 없이 ν™œμš©ν•˜λ©° μŒμ•…μ„ μ§€λ‚˜μΉ˜κ²Œ λ¬΄κ²κ²Œλ„ κ°€λ³κ²Œλ„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€‘μš©μ„ 지킀고 μžˆλ‹€.
μ΄λŸ¬ν•œ 깊이 λ•Œλ¬ΈμΈμ§€ κ·ΈλŠ” κ°€μž₯ ν˜„λŒ€μ μΈ 선두λ₯Ό μ§€ν‚€λ©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ƒμ—…μ μœΌλ‘œλ„ μ„±κ³΅ν•œ μž‘κ³‘κ°€μ΄μž μ§€νœ˜μžλ‘œ κΌ½νžŒλ‹€.

μ’€ 더 μ°Ύμ•„λ³΄λ‹ˆ 이 곑이 μž‘κ³‘λœ 2018λ…„μ˜ HBR 인터뷰가 λ‚¨μ•„μžˆλ‹€. 인터뷰 λ‚΄μš© 쀑 특히 ν₯미있던 두 뢀뢄은 였페라 <μ€‘κ΅­μ—μ„œμ˜ λ‹‰μŠ¨> μž‘κ³‘ 뒷이야기와 μž‘κ³‘κ°€ κ²Έ μ§€νœ˜μžλ‘œμ„œμ˜ 삢에 λŒ€ν•œ 생각이닀.

<μ€‘κ΅­μ—μ„œμ˜ λ‹‰μŠ¨>은 μ‚¬νšŒμ£Όμ˜μ™€ μ‹œμž₯경제의 μΆ©λŒμ„ κ³΅λΆ€ν•˜λŠ” 것이 λ§›μžˆμ—ˆμ§€λ§Œ, 사싀 였페라λ₯Ό 처음 μ¨λ΄μ„œ κ°€λŠ₯ν–ˆμ„ μž‘μ—…μ΄μ—ˆκ³ , μ£Όμ œλŠ” λ…ΌμŸκ±°λ¦¬μ—¬μ„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§Žμ€ μ‚¬λžŒμ˜ μ˜μ‹μ˜ 쀑심에 μžˆλŠ” 이야기이기 λ•Œλ¬Έμ— νƒν–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μž‘κ³‘κ°€μ˜ 삢은 μ€ν–‰μ›μ˜ μ‚Ά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λ°, 그에 λ”°λ₯΄λ©΄ 본인을 ν¬ν•¨ν•œ λ§Žμ€ μž‘κ³‘κ°€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μƒκ°μ²˜λŸΌ μ˜κ°μ„ μ–»μ–΄ λ°”λ‘œ 곑을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맀우 μ„±μ‹€ν•œ λ‚΄ν–₯ν˜•μ˜ μ‚ΆμœΌλ‘œ 곑을 μ™„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노동집약적인 μ‹œκ°„μ„ 보낸닀.

ν•˜μ§€λ§Œ λ™μ‹œμ— μ§€νœ˜μžλ‘œμ„œ λ¬΄λŒ€μ— μ„œ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Š€μœ„μΉ˜λ₯Ό μ™Έν–₯ν˜•μœΌλ‘œ λŒλ €μ•Ό ν•˜λŠ”λ°, 이 과정이 κ²°μ½” μ‰½μ§€λŠ” μ•Šλ‹€κ³ . 결이 쑰금 λ‹€λ₯΄μ§€λ§Œ 직μž₯인의 삢과도 λ™μ§ˆκ°μ΄ λŠκ»΄μ§„λ‹€.
https://hbr.org/2018/01/lifes-work-an-interview-with-john-adams

Life’s Work: An Interview with John Adams

The composer and conductor on his painstaking creative process

hbr.org